주식/차트 공부

주식차트에서 기본적인 분석기법 : 엘리엇 파동 이론

워렌주니어 2024. 1. 24. 18:23
반응형

대표이미지

 

목차

1. 엘리엇 파동이란?


2. 최근 이슈 정리


3. 기업실적 및 매수의견

 

엘리엇 파동이란?

엘리엇(Ralph Nelson Elliott)은 주식시장의 움직임과 투자자의 심리는 패턴, 비율, 시간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며, 이 모든 것이 피보나치 수열과 일치한다는 이론을 만들었습니다.

 

엘리엇 파동 이론의 핵심은, 주가는 상승 5파와 하락 3파에 의해서 끝없이 순환 한다는 것입니다. 이 8개의 파동가운데 어떤 파동에서 매수를 하고 어떤 파동에서 매도를 해야 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엘리엇 파동 그림
출처 : 하이투자증권

 

엘리엇 파동 상승 5파

엘리엇 파동의 상승 5파는 우상향하는 1, 3, 5번의 상승 파동과 2, 4번의 조정 파동으로 만들어집니다.

 

상승 1파

가장 짧은 파동으로 장기 하락 추세 이후에 나타나기 때문에 단순한 Dead cat bounce인지, 새로운 상승 1파의 시작인지 분간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거래량 또는 RSI와 같이 다른 보조지표를 활용하여 상승 반전의 시그널이 같이 확인되면 더욱 좋습니다.

 

상승 2파

조정 파동으로 일반적으로 상승 1파의 38.2% 혹은 61.8% 비율로 발생하는데, 심지어 99.9%까지 발생하여도 유효한 것으로 봅니다. 하지만 상승 1파의 시작점 아래까지 조정받게 되면 엘리엇 파동이 아닌 것으로 봅니다.

상승 2파는 상승 1파를 확인 후 매수하는 타이밍입니다. 상승 3파의 경우 강력하게 급등하는 경우가 많아서 매수 진입이 어렵습니다.

 

상승 3파

상승하는 5개의 파동 중 가장 긴 파동이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상승 5파가 더 길더라도 엘리엇 파동으로 판단합니다. 보통 상승 3파의 목표가로는 상승 1파의 고점과 저점을 중심으로 1.618배만큼 목표가로 잡습니다.

 

하지만 강력한 상승세를 보이면 2.618배까지 상승하기도 합니다.

상승 3파는 상승 5파보다 짧을 수는 있지만, 상승 1파보다는 확실히 길어야 합니다.

 

 

상승 4파

일반적으로 상승 3파의 23.6%~38.2% 정도의 조정이 나타납니다. 만약 상승 1파의 고점을 깨고 하락하면 상승 4파는 무효로 봅니다. 상승 2파와 마찬가지로 매수 시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승 2파에서 매수하는 것보다는 손절매 지점이 높아서 위험할 수 있습니다.

상승 5파

충격 파동 3개 중 가장 많은 거래량이 나타나면서 상승을 마무리합니다. 일반적으로 상승 1파의 파동 길이와 같거나, 상승 1파의 0.618배, 상승 1파와 상승 2파의 길이의 0.618배에서 형성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승 5파는 상승 4파의 조정이 짧을수록 연장될 가능성이 큽니다. 거래량을 수반하면서, 상승 3파가 2.618배만큼 연장되지 않았다면 더 연장될 확률이 높습니다. 상승 5파 이후에 하락 1파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매도타이밍에 신경 써야 합니다.

 

엘리엇 파동 하락 3파

하락 1파(a)

하락 1파는 조정 파동입니다. 상승 5파의 연장에서 나올 수 있으므로 확인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하락 2파(b)

하락 2파는 하락 1파의 고점을 돌파하지 못한 상태에서 하락하게 되는 파동을 말합니다. 강하게 하락할 때 기술적인 반동인 하락 2파가 나오기 때문에, 고점에서 정리하지 못했을 때 단비 같은 매도 타이밍이 될 수 있습니다.

 

하락 3파(c)

가장 큰 폭의 하락이 나오는 구간으로 대량매도가 나올 수 있는 구간이기도 하여, 하락 3파가 나오기 전에 하락 1파 혹은 하락 2파에서 꼭 매도를 하는게 단기적으로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