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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심 주가전망 - 미국 내 신라면 인기 폭발

워렌주니어 2024. 1. 30. 2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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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POP의 영향으로 시작되었던 라면의 유행이 입소문을 타면서 K-푸드의 확산이 시작되었습니다. 특히 ' 농심 '의 신라면은 미국 내에서 큰 인기를 끌며 농심의 실적향상에 큰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오늘은 국내 라면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농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주요 사업


2. 최근 이슈 정리


3. 기업실적 및 매수의견

 

주요 사업

농심 국내 식품업계 대표기업을 넘어 글로벌 식문화 선도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면류, 스낵, 음료 등의 판매를 주사업으로 하는 농심은 브랜드 파워, 연구개발 역량, 생산 및 품질, 경영능력 면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전 세계 100여 개 국가에 주요 제품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농심의 주요 사업부문은 라면사업, 스낵사업, 기타사업 등이 있습니다.

 

라면사업

농심 라면 라인업
농심 라면 라인업

국내 라면시장은 인구 구조 및 생활패턴의 변화로 인해 양적으로 저성장 추세에 있습니다. 국내 수요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해외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전략거점인 중국과 미국/캐나다, 일본, 오세아니아 지역의 경우, 지속적인 신규지역 개척과 '辛’ 브랜드 및 프리미엄 제품을 집중 육성하고, 유럽과 동남아 지역은 각 국가별 특성에 적합한 효율적인 프로모션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매출 성장을 이끌어 나갈 계획입니다.

 

스낵사업

농심 스낵 라인업
농심 스낵 라인업

 

국내 스낵시장은 주 소비층인 아동/청소년층 인구가 지속적으로 감소함에도 불구하고 고급화된 가치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니즈 증가에 따라 고부가가치 제품 및 기능성 제품을 중심으로 질적 성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농심은 차별적인 기술력을 이용하여 변화하는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기존 제품의 지속적인 리프레싱을 통해 시장 선도자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기타 사업

농심 음료 라인업
농심 음료 라인업

 

국내 음료시장은 수요는 안정적인 반면, 신규 진입장벽이 낮아 경쟁이 대단히 치열합니다. 당사는 백산수를 먹는 샘물 분야의 독보적 브랜드로 육성 중이며, 자체 음료 브랜드인 데이플러스를 새롭게 출시하였습니다.

 

또한, 전국에 걸쳐 탄탄하게 구축된 영업망을 활용하여 생수, 탄산음료 및 주스 카테고리에서의 점유율 확대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속가능한 성장기반 마련을 위해 신규 카테고리 개척, 차별적 신기술 확보, 원료공급체계의 선진화 및 식품 안전성을 위한 품질보증체계 구축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농심은 지속가능경영을 통해 기후변화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기업시민으로서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강화하여 지속가능한 미래가치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내수 및 수출 실적
내수 및 수출 실적
제품별 매출비중
제품별 매출비중

 

주요 제품별 매출 비중을 보면 라면의 매출 비중이 78%에 달합니다. 즉 농심의 성장 추세를 보려면 라면 그중에서도 신라면의 매출을 잘 추적해야 될 것 같습니다.

원재료 비율
원재료 비율

 

원재료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소맥분 즉 밀가루입니다. 최근 밀가루 값이 인하하여 이 또한 농심에게는 호재가 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2023년 반기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811000269

 

농심/반기보고서/2023.08.11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dart.fss.or.kr

최근 이슈 정리

세계로 퍼져나가는 신라면

라면업계 1위 농심은 미국 내 K라면 인기에 힘입어 해외 사업이 큰 폭으로 성장하며 올 상반기 호실적을 거뒀습니다. 농심은 올 상반기 연결기준 해외법인 매출 5062억 원, 영업이익 471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5.8%, 286.1% 증가한 수치입니다. 지난해 5월 미국 제2공장이 본격 가동하면서 물류비 절감과 공급량 확대 효과가 주효했다는 분석입니다.

 

농심의 상반기 호실적은 미국 법인이 이끌었습니다. 상반기 미국 법인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3162억, 337억 원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신라면블랙은 경쟁사인 일본 라면에 비해 6배가량 비싼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한 끼 식사를 찾는 미국 소비자들의 니즈(요구)를 충족시키며 브랜드 파워가 더욱 견고해졌다는 평가입니다.

 

지난해 신라면의 해외 매출액은 6200억 원으로 전체 매출의 58.5%를 차지했다. 국내 매출액(4400억 원)을 뛰어넘었습니다.

 

국내에서 30년 넘게 1등 브랜드의 위상을 유지하면서, 해외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식품 브랜드로 비약적인 성장을 이룬 결과입니다. 농심 라면 전체로 놓고 보면 지난해 기준으로 국내 매출 비중이 56.0%로 해외(44.0%) 보다 아직 더 높은 편입니다.

 

한국인이 좋아하는 매운맛 신라면이 해외에서 더 큰 인기를 누릴 수 있었던 데는 '한국적인 맛이 가장 세계적인 맛'이라는 농심의 글로벌 시장 진출 전략이 주효했습니다.

 

 

어른용 과자로 불티나게 팔리는 먹태깡

농심은 지난 6월 먹태깡 출시 후 12주 만에 누적 판매량이 600만 봉을 넘어섰다고 22일 밝혔습니다.

먹태깡은 국민스낵 새우깡의 인기를 이어갈 후속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출시 직후부터 '맥주 안주로 어울리는 스낵', '어 근용 과자'로 평가받으며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습니다.

 

농심 관계자는 "먹태깡 출시 이후 미투제품이 속속 출시되면서 어른용 안주 스낵이라는 새로운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농심은 증가하는 수요에 대처하기 위해 당초 부산공장에서 생산했던 것을 지난 8월부터 아산공장으로 확대했다. 출시 초기 주당 30만 봉 수준이던 생산량은 현재 60만 봉으로 2배 늘어난 상태입니다.

 

먹태깡은 맥주 안주로 인기가 많은 먹태의 맛을 스낵에 접목한 제품입니다. 먹태 특유의 풍부한 감칠맛이 특징이며 먹태와 함께 소스로 곁들이는 청양마요맛을 첨가해 짭짤하면서 알싸한 맛을 살렸습니다. 모양은 납작한 스틱 형태로 만들어 바삭하게 한입에 즐기기 좋습니다.

 

기업실적 및 매수의견

주요재무정보
주요재무정보

23년도 예상 영업이익이 전년도 대비 거의 2배 늘어나는 것이 매우 인상적입니다.

23년도 예상 PER은 16배, PBR은 1.14배입니다. 현재 주가는 전고점을 향해 달려가는데도 21년도, 22년도 PER보다 낮은 것을 보면 얼마나 영업이익이 늘어났는지 체감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주가를 예측할 수 있는 포인트는 신라면, 삼양라면을 비롯한 라면 식품이 앞으로도 해외에서 우상향을 할 수 있을지의 여부입니다.

 

최근 라면의 인기가 높아진 이유가 K-POP과 같은 외부 요인이 아닌 맛이 있어 입소문을 통해 인기가 높아졌기 때문에 앞으로도 판매실적은 우상향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농심 월봉차트

 

실적이 좋았던 만큼 주가는 2016년도에 달성했던 전고점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농심은 구조적 성장주가 아닌 소비재인 이상 이만한 급등을 이어갈 수 없을 거라고 생각되어 조정이 올 때까지 관망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이 글은 종목추천 글이 아닌 초보투자자의 기업 분석 및 정리글이오니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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