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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산업 전망 : 조선 산업 리포트 정리

워렌주니어 2024. 1. 31. 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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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이미지

 

최근 국내 조선 3사 현대중공업, 한화 오션, 삼성중공업에 대한 분석글을 올렸는데요.

 

이참에 조선 산업 리포트를 살펴보면서 앞으로 ' 조선 산업 전망 '이 어떤지, 조선 산업은 어떤 지표를 살펴봐야 하는지 정리하려고 합니다.

 

우리나라 조선소의 주력 선조인 컨테이너와 LNG 선의 운임은 다소 약세를 보이고 탱커선과 벌크선 운임은 반등의 움직임을 나타내고 있다고 합니다.

 

여러 운임 지표 중에서도 Clarksea Index 지표를 주목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Clarksea Index는 신조선가의 선행지표로 알려진 해상운임지수입니다.

클락슨 신조선가, 해상운임지수 추이

클락슨 신조선가는 대표적인 조선업종 주가 선행지표로서, 170pt 이상을 기록한 것은 2009년 1월 9일 이후로 처음이라고 합니다.

 

해상운임지수(Clarksea Index)도 22,685달러/day를 기록했지만 연중으로는 22.9% 하락하며 신조선가 고점에 대한 논란은 지속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만 선박의 PER (P = 선박의 가격, E = 일일 용선료 연율화)으로 살펴본 가격 배수기준으로는 낮은 수준이라고 합니다. 현재 선종별 PER은 LNG선 5.2배, LPG선 6.0배, VLCC 9.5배, Bulk 12.6배, 컨테이너 13.5배, MR탱커 4.9배 수준입니다.

 

2006년도 수주 호황기의 수주잔고가 매출로 인식되던 시기인 2010년 당시의 선종별 PER 평균은 LNG선 15.1배, LPG선 11.8배, VLCC 7.4배, 벌크선 5.1배, MR 탱커 6.9배였습니다.

 

최근 5년 평균 기준은 LNG선 6.7배, LPG선 7.2배, VLCC 10.4배, Bulk 8.6배, 컨테이너 13.9배, MR 탱커 6.9배 수준으로 현재 선종별 PER로 봤을 때 신조선가는 아직 고점이라고 보기엔 무리가 있다고 합니다.

대표 선종별 per 배수 추이

 

 

lng선 발주 예정

카타르향 LNG선 발주는 총 120척 정도에서 65척이 1차 때 발주 되었고, 이번 2차 ㅂ라주에서 나머지 55척 정도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2022년에는 LNG선 발주 기대감으로 조선주들의 주가를 올렸는데 그럼 카타르향 발주가 끝나면 이후 주가 상승 모멘텀은 없는 것일까요?

lng 물동량 증가 예상

조선산업의 중요한 지표인 LNG 물동량은 2023년 3.5%, 2024년에는 4.9%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장기 전망은 어떨까요?

 

노르웨이의 DNV는 기후변화협약의 2050년 탄소중립은 지키기 어려울 것이라고 봤습니다. 결국 신재생 에너지가 보급되더라도 2030년까지 가수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보이고, 가스 가격도 하향 안정화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가스 가격이 안정화된다는 것은 보급률이 올라간다는 소리고, 물동량 또한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flng 수요

 

FLNG 해양 설비의 수요는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톤-마일로 표시되는 LNG 물동량이 연간 5% 정도 늘어날 때 필요 발주량은 연간 50~60척 내외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lng 액화설비 용량
lng 선복량

LNG 액화설비 용량이 늘어날수록 LNG 물동량이 늘어날 것으로 볼 수 있을 겁니다.

 

23년도 478용량에서 2027년 예상 용량 645까지 성장하려면 연간 5% 성장해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간 60척 내외의 수주가 2027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뿐만 LNG 운반선뿐만 아니라 환경문제로 LNG 추진 선 및 메탄올 추진선, 암모니아 추진선 등 친환경 선박 수요 또한 IMO 규제로 인해 늘어날 전망이어서 당분간 조선업의 호황은 의심할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아래 리포트 출처와 국내 조선 3사 및 엔진제조 업체인 HSD엔진의 링크를 첨부하오니 같이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리포트 출처 : 한화투자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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